탑메뉴

주 메뉴

콘텐츠시작

부메뉴바로가기

의료진소개방문후기찾아오시는길
Home > 진료안내 > 예방치료
양치질
6개월 미만 : 우유나 음식물 섭취 후 물에 적신 거즈로 입안을 닦아줍니다.
6개월~12개월 : 손가락에 끼는 골무형 실리콘 칫솔로 닦아줍니다.
12개월~24개월 : 어린이용 칫솔로 닦아줍니다.
24개월 이상 : 삼켜도 되는 어린이용 치약을 사용해 어린이용 칫솔로 닦아줍니다. 이 사이가 붙어있으면 치실도 사용해야
합니다.
치아에 이로운 음식 : 섬유질을 함유한 채소, 과일, 우유, 생선, 멸치
치아에 해로운 음식 : 탄산음료, 사탕, 과자, 카라멜, 도넛, 초콜릿, 아이스크림 등 달거나 끈적거리거나 산성을 띤 음식
불소는 치아를 강하게 하고 충치균을 억제하여 충치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치과에서 불소를 도포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불소 바니쉬라는 끈적끈적한 형태의 불소를 발라주는 방법과 틀에 불소를 넣어 아이가 일정 시간 물고 있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어금니 치아의 씹는 면에 있는 좁고 깊은 골짜기와 홈에는 음식물과 충치균이 끼어있기 쉽고 칫솔이 잘 닿지 않아 음식물이 잘 빠져나오지 못하기 때문에 치아우식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충치가 생기기 전 미리 이 부위를 일종의 플라스틱 재료로 메워 음식물이 끼지 않도록 하는 것이 실란트이며 치아의 씹는 기능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흔히 ‘이를 코팅한다’고 하며 유치와 영구치의 어금니 모두에서 매우 효과높은 충치 예방법입니다.